타인의 시선과 인정 '버드맨'(Birdman)
이 블로그에는 많은 영화 정보, 영상 기획, 제작, 편집, 교육, 컨설팅 등의 정보들이 있습니다.
[영화 시놉시스] 카테고리에는 많은 영화의 정보와 시놉시스들을 모아두었습니다.
1. 영화 포스터 톤 앤 매너 비교
2. 영화 정보 및 관람 포인트
3. 마케팅 시놉시스 비교 (짧은 줄거리 레퍼런스)
4. 엔딩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예시 (줄거리 레퍼런스) - 스포일러 주의!
창작하시는데 많은 도움과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1. 영화 정보
- 제목/원제 : 버드맨 / Birdman
- 장르 : 코미디, 드라마
- 국가 : 미국
- 러닝타임 : 119분
- 개봉 : 2015년 3월
- 감독 :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나리투
- 출연 : 마이클 키튼, 에드워드 노튼, 엠마 스톤 등
-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 성별 관람 : 남자 50%, 여자 50%
- 나이별 관람 : 10대 2%, 20대 59%, 30대 25%, 40대 9%, 50대 5%
- 감상 포인트 : 연출 29%, 연기 29%, 스토리 18%, 영상미 13%, OST 11%
- 관객 관람 포인트 : 40대 여성이 좋아하는 연기가 뛰어난 영화.
2. '버드맨' 마케팅 시놉시스 예시 (짧은 줄거리 레퍼런스)
배우 릭건 톰슨은 같은 이름의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만화책 슈퍼 히어로 버더구먼과 똑같이 인기 있는 두 편의 속편에서 20년 전의 영화 역할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 역할과의 연관성은 버드맨이 배우 "리그건 톰슨"보다 더 잘 알려진 그의 삶을 이어받았다. 이제 중년이 지난 지금 리건은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 제이크와 함께 브로드웨이 데뷔작인 레이먼드 카버의 이야기인 "우리가 사랑에 대해 말할 때 말하는 것"을 각색한 작품인 글쓰기, 감독, 주연, 공동 제작을 통해 진정한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이름, 그 이름, 그리고 평생 저축에 따라 미술적 명성을 프로젝트에 걸고 있기 때문에 연극을 성공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이다. 그와 제이크가 개막식 날 밤 미리 보기 과정을 거치면서 리간은 몇 가지 문제에 직면한다. 첫 번째 미리 보기 전날 밤 통합 지원 남성 역할을 대체해야 한다. 재능 있는 브로드 웨이 이름인 마이크 시너를 고용하여 그 역할을 위해 마이크는 결국 함께 일하기가 어렵고 연극에서 리간을 가려낼 수 있다. 그의 딸을 성공으로 보장하기 위한 그의 행동 중 하나를 기반으로 잠재적으로 소송을 처리해야 한다. 샘을 위해 고용된 샘은 그의 제작 조수로 고용되었고 마약 재활원에서 막 나온 사람이다. 뉴욕 타임스 비평가인 타비타 디킨슨은 연극에 신랄한 리뷰를 주기 위해 어떤 변명을 하고 싶어 하며 개막 밤 공연 후에 쇼를 닫을 것이다. 그러나 리건의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의 불안일 수 있는데, 이는 그가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 싸우는 버드맨 캐릭터의 목소리에서 진실이라고 믿는 것을 끊임없이 듣는 것에 의해 나타난다.
리건은 세상에서 명성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이다. "버드맨"으로 명성을 얻은 그는 자발적으로 스크린에서 벗어나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강력하다고 믿게 하는 내면의 목소리와 싸웠다. 늙고 무관하지만, 여전히 추진력이 있는 리건은 20년 전에 영감을 준 사람을 기리기 위해 꿈을 추구하기로 결심했다. 리건과 주변 사람들은 비슷한 전투를 앞두고 있지만, 그들만의 전투 외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것 같다. 연극을 성공으로 만들기로 결심한 그는 무대에서 성공하기 위해 장애물을 극복한다. 그의 딸과 그가 선택한 배우들에 둘러싸여, 리간은 삶의 현실을 받아들이기 위해 일한다. 잔인한 정직의 순간은 그와 그의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거의 모든 사람이 그 순간에 들어야 할 말을 주고받는 두 가지 위치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리건은 내면의 평화와 자유를 발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진정으로 느끼게 하려고 노력한다. 개막식 밤은 그가 여러 가지 이유로 자신의 삶의 공연을 제공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날 밤의 성공은 그의 연극의 미래를 만들거나 깨뜨릴 것이다. 다른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그의 사건에 대한 처리는 그가 알고 있는 악마의 영향을 받는다.
릭건 톰슨은 20년 전 유명하고 상징적인 슈퍼히어로 버드맨을 연기한 배우다. 이제 중년이 되자 그는 레이먼드 카버 이야기의 각색인 ‘사랑을 이야기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이라는 드라마 브로드웨이에서 데뷔를 연출하고 있다. 조수와 딸 샘과 프로듀서 제이크의 도움으로, 그가 고용한 재능 있는 배우가 임의로 연기할 때조차도 마이크 샤이너는 그와 다른 캐스트 멤버들 사이의 내부 문제, 비평가들에 대한 쓸모없는 최대의 노력, 그리고 그의 옛 캐릭터인 버더구먼의 뜻밖의 목소리를 공연할 것이다. 첫 데뷔 쇼까지 정신을 밀어붙이는 것.
전 슈퍼히어로 리건 톰슨이 자신의 정체된 경력에 새로운 삶을 가져다 줄 야심 찬 브로드웨이를 만들고 있다. 위험하지만, 그는 창조적인 도박이 그가 씻겨진 영화배우가 아니라 진정한 작가라는 것을 증명하기를 희망한다. 개막식이 다가오면서 캐스팅 메이트가 부상을 입어 리건은 상황을 흔들어 놓을 수 있도록 배우를 고용해야 한다. 한편, 리건은 여자 친구, 딸, 전처를 상대해야 한다.
씻겨진 배우는 브로드 웨이 제작에 쓰고, 감독하고, 주연하고, 전 영화 변신자인 버드맨의 그늘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하면서 격동한 가족 드라마, 가상의 공동 주연, 악의적인 비평가들과 마주 친다.
3. '버드맨' 엔딩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예시 (줄거리 레퍼런스) - 스포일러 주의!
오프닝 샷에서 우주 왕복선에서 발사된 부스터 로켓으로 보이는 것이 하늘을 쏜다.
인테리어 : 세인트 제임스 극장, 뉴욕시
뒤쪽에서 보이는 리건 톰슨(마이클 키튼)은 다리가 교차하고 앉아 분장실에서 바닥 몇 피트 위로 떠 있다. 그는 꽉 끼는 옷만 입고 있다. 버드맨 영화 포스터에서 나오는 것처럼 보이는 버드맨의 목소리가 그를 조롱한다. 목소리는 그가 해본 사람이고 버드맨 영화를 만드는 것을 그만두지 말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이 작고 더러운 탈의실에서 공 냄새가 나는 것을 싫어한다.
리건은 버드맨을 연기한 슈퍼히어로 프랜차이즈에서 걸어 나온 후 라이브 극장에서 손을 뻗으려고 노력하는 세차된 배우이다. 리건은 조수, 딸 샘(엠마 스톤)으로부터 비디오 전화를 받는다. 그녀는 꽃집에 있고, 그들은 아버지가 원하는 꽃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는 그녀에게 좋은 냄새를 맡으라고 말한다. 그녀는 전화를 끊고 장미를 향해 손을 뻗었고, 장미를 얻지 말라고 말했다. 그녀가 그의 말을 들었는지 확신이 서지 않았다. 파를 통해 리건은 리허설을 위해 무대로 불려진다.
무대에 오르는 길에 리건은 매니저, 절친한 친구, 변호사, 연극 프로듀서 제이크(자흐 갈리피아나키스)와 이야기한다. 제이크는 레이몬드 카버의 "사랑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가 말하는 것"(진짜 짧은 이야기)을 바탕으로 리건이 출연하고 쓰고 연극을 감독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 다른 배우 중 한 명인 랄프(제레미 샤모스)는 별로 좋지 않다. 리건은 부엌 장면에서 다른 세 배우와 합류해. 그들은 레슬리(나오미 와츠), 랄프, 로라(안드레아 라이즈 버러)다. 장면에서 리간은 조명 그리드를 올려다보고 조명 중 하나가 랄프의 머리에 바로 떨어지면서 의식과 연극에서 그를 떨어 뜨린다.
그들은 대체품을 찾아야 하고 제이크는 시간과 돈이 모두 너무 빠듯해서 걱정한다. 레슬리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유명한 배우 마이크 샤이너(에드워드 노턴)를 제안하지만(다른 프로젝트에서 해고당했기 때문에 이용 가능하다) 그는 큰 무승부가 될 것이다. 그녀는 리건과 제이크에게 마이크가 관심이 있다고 확신시키고 마이크를 어떻게 알고 있는지 물으면 "우리는 질을 공유한다"라고 말한다. 리간은 그의 분장실로 돌아가고 제이크는 그에게 오후 인터뷰를 준비하라고 말한다. 인터뷰 담당자들은 연극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가십과 리건의 실업 경력에 더 관심이 있다. 그날 밤늦게, 리건은 마이크를 만나기 위해 무대로 돌아간다.
마이크는 아주 강렬한 방법 배우다. 그는 이미 자신의 대사를 알고 있어서 리건을 놀라게 한다. 그는 레슬리를 도와서 그들을 배웠다. 마이크는 리건과 몇 줄의 대화를 끊고 리건이 받아들이는 좋은 제안을 하고 연극을 하기로 동의한다. 샘은 리건을 데리고 옷을 벗기고 그녀 앞에 벌거벗은 채로 간다. 레슬리가 들어와서 샘이 옷걸이 뒤에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샘이 돌아올지도 모른다. 리건의 중독자가 타락한 루저 딸 앞에서 벌거벗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마이크에게 옷을 입으라고 말한다. 샘은 자신을 드러내고 떠난다. 레슬리는 당황해서 마이크에게 소리친다.
로라는 리건에게 두 번의 생리를 놓치고 임신했다고 믿는다고 말한다. 그는 행복하다고 속인다. 그리고는 자신이 그런 사람이라고 확신하는지 묻는다. 그녀는 허풍을 떨며 떠난다. 제이크는 리간에게 마이크가 그들의 돈을 훨씬 초과했다고 말하지만 리간은 그가 직접 지불할 것이라고 말한다. 제이크는 랄프가 이상한 포르노에 대해 언론에 말하겠다고 위협함으로써 랄프의 소송을 피하는 것을 돕고 있다.
연극은 미리 보기 공연을 시작한다. 마이크는 무대에서 진짜 진을 마신다. 무대 매니저가 릭건에게 곧 들어갈 거라고 말하자 릭건은 무심코 진짜 진을 프로포 진으로 바꾼다. 리간의 독백 중에 마이크는 자신의 진이 교환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공연과 캐릭터에 전념하지 않은 리간에게 소리 지르기 위해 꽉 찬 집 앞에서 장면을 깨뜨린다.
리간은 커튼이 내려갈 것을 요구하고 그와 마이크는 논쟁에 돌입한다. 리건은 마이크에게 그의 심장이 이 작품에 들어갔고 그는 "그가 그것을 망칠 필요가 없다"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리건에게 자신이 영화배우일 뿐이고 브로드웨이에 있을 권리가 없다고 말한다. 리간은 무대에서 뛰어나와 제 아크에게 마이크가 해고되기를 원한다고 말하지만 제이크는 마이크가 나온 이래로 판매 티켓이 지붕을 통과했다고 지적한다.
리건의 전 부인 실비아(에이미 라이언)가 청중석에 섰다. 그녀는 그가 어떻게 지내는지 보려고 리건의 탈의실로 간다. 그는 그녀에게 연극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말리부의 집을 재 융자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녀는 언젠가 샘의 집이어야 했기 때문에 화가 났지만 마지못해 동의한다.
리건은 마이크에게 밖에서 그와 이야기하고 싶다고 말한다. 리건은 이 연극에 많은 것을 타고 있으며 마이크가 인기가 있기 때문에 그를 비난한다고 느낀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그에게 인기는 게으른 사촌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술집으로 걸어가고 리건은 마이크에게 훨씬 더 어렸을 때 연극을 하고 레이몬드 카버가 냅킨에 무료 노트를 보냈기 때문에 배우가 되기로 결정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술집 냅킨에 있다고 지적하고 카버가 당시 술에 취해 있다고 추측하기 때문에 아무 의미도 없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또한 배우들이 그 작품을 알게 될 곳을 미리보기로 결정한다고 주장한다. 단지 일부 빨간색이 기꺼이 보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 리허설일 뿐이므로 미리보기가 잘 안 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개막식 밤이고 중요한 유일한 의견은 술집 끝에 있다. 그는 뉴욕 타임스의 극장 평론가 타비타(린지 던컨)를 언급하고 있다. 그녀의 리뷰는 연극을 만들거나 깨뜨릴 거다. 브로드웨이에서는 아무도 리건 톰슨 같은 씻겨진 영화배우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다. 한 가족은 마이크에게 그들이 엄청난 팬이기 때문에 리건과 함께 사진을 찍을 것인지 묻다. 그들은 마이크를 알아보지 못한다.
나가는 길에 마이크는 타비타를 조롱하기 위해 멈추고, 그녀는 그가 그에게 나쁜 평판을 줄까 봐 걱정하는지 묻는다. 그는 그녀가 나쁜 연기를 하면 그녀가 할 것이라는 것을 안다고 말한다. 마이크는 또한 타비타에게 리그건이 합법적이라고 느낀다고 말한다.
두 번째 초연에서 리건의 캐릭터가 레슬리의 캐릭터와 함께 호텔 침대에서 마이크의 캐릭터를 잡는 피날레에 도착할 때까지 상황이 더 좋아진다. 불행히도, 그들이 장면을 막으려고 할 때, 마이크는 레슬리에게 발기가 있다고 말하면서 모든 사람들 앞에서 무대에서 실제로 할 것을 제안한다. 그녀의 반대에 대해, 그는 장면이 시작될 때 그녀와 섹스를 하려고 노력한다. 리건의 캐릭터가 무대에서 터져 나와 총을 겨누고 있다. 마이크는 침대에서 뛰어내려 모든 사람에게 거대함을 드러낸다. 리건은 장면을 계속하고 청중이 마이크의 성기를 비웃을 때 마지막 독백을 전달한다. 그는 그들에게 자신이 지금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나서 머리를 쏘는 것이라고 말한다. 모두가 환호하고 연극은 끝나고, 캐스트 멤버가 활을 쏘면 성공이다.
레슬리는 화가 나서 분장실로 가는 길에 마이크가 몇 달 동안 그것을 일으키지 못했다고 중얼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리건은 분장실로 가서 용감하고 멋지다고 말한다. 로라가 거기에 있는 후 레슬리에게 그녀가 리건과 함께 있는 동안 그가 그녀에게 그렇게 좋은 말을한 적이 없다는 것을 상하게 했다고 말한다. 로라와 레슬리는 결국 키스를 한다.
리건은 여전히 마이크에게 화가 나 있다. 마이크는 리건에게 프로펠러 총이 빨간 팁을 가지고 있고 그를 위협할 만큼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에 더 나은 총을 얻으라고 말한다. 마이크는 담배를 피우러 지붕으로 가서 샘과 마주친다. 그들은 진실을 연주하거나 감히 연주한다. 그녀는 그에게 다가갔지만, 그는 무대 위의 발기가 그가 오랫동안 가지고 있던 첫 번째 발기라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원한다고 해도 성적으로 공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녀는 그가 할 수 있다면 그녀에게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묻는다. 그는 그녀의 눈을 튀어나와 그녀의 젊고 순진한 눈을 통해 도시를 보고 싶다고 말한다. 그녀는 안으로 들어간다.
다음날 신문은 그 연극에 관한 기사를 실었다. 마이크와의 1면 인터뷰가 있는데, 그는 레이몬드 카버가 그가 공연하는 것을 보고 메모를 돌려보내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신문에 리건을 언급하는 작은 이야기가 더 깊다. 리건은 텔레킨을 이용해 탈의실과 버드맨 포스터를 파괴한다. 리간은 화가 나서 마이크의 탈의실로 가서 마이크 태닝을 찾다. 그는 마이크를 식당으로 끌고 가서 싸우고 있다.
그들은 연극을 한다. 리건은 마이크와 샘이 캐누들링하는 것을 본다. 그는 마지막 장면 전에 담배를 피우러 나가기로 결심한다. 불행히도 그는 극장 밖으로 몸을 잠그고 목욕 가운이 문에 걸려 있다. 그래서 그는 속옷만 입고 타임스퀘어의 군중을 뚫고 극장 앞까지 블록을 돌아야 한다. 그는 다시 극장으로 들어가 집 뒤쪽에 무대를 잡고(아직도 속옷을 입고) 총처럼 손가락을 가리키며 청중을 헤치고 걸어간다. 승무원이 프로펠러 총을 그에게 주면 그들은 그 장면을 끝낸다.
쇼가 끝난 후, 리건은 다시 술집에 가서 타비타와 마주친다. 그는 그녀에게 술을 한 잔 가져다주고 레이몬드 카버 냅킨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그녀는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녀는 진짜 배우인 척하고 싶어 하는 영화배우들을 존중하지 않기 때문에 내일 그의 연극을 묻을 것이다. 그는 그녀에게 자신이 배우라고 말하고 그녀는 그가 유명인이라고 말함으로써 그를 바로 잡다. 그녀는 떠나고 그는 그가 사준 마티니를 내려놓고 카버의 메모가 있는 칵테일 냅킨을 남겨두고 걸어 나간다.
리건은 술에 취해 쓰레기봉투에 머리를 얹고 기절한다. 다음날 아침 그는 깨어나서 확신에 차서 길을 걷기 시작한다. 버드맨의 목소리는 이제 리건과 함께 걷는 버드맨 캐릭터로 형태를 취했다. 그것은 그에게 이 연극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는 할리우드로 돌아가서 또 다른 버드맨 영화를 만들어야 해. 모두가 좋아할 것이고 그는 많은 돈을 벌 것이다. 리건은 도시 거리가 폭발, 헬리콥터, 거대한 로봇으로 큰 블록버스터 액션 영화의 장면으로 변하는 것을 상상해. 그는 현실로 돌아와 건물 옥상으로 올라간다. 한 남자가 나와서 선반에서 떨어져 있으라고 한다. 리건은 그렇다. 남자는 괜찮은지, 갈 곳이 있는지 묻는다. 리건은 자신이 괜찮고 어디로 가야 할지 안다고 말한다. 그러고는 돌아서서 달려가 건물에서 뛰어내린다. 그는 슈퍼 히어로처럼 도시를 날아 세인트 제임스 극장으로 돌아가서 안으로 들어간다. 그는 택시를 지나고 운전사는 리간이 돈을 지불하지 않은 것에 화가 났다. 운전사는 리건을 따라 안으로 들어가 1분 후에 나온다.
리건은 샘과 마주쳐서 그녀가 잘하고 있다고 말하고 그녀에게 삶이 그녀를 어떻게 대하는지 묻다. 그들은 마음속으로 이야기한다. 그녀는 화장지에 대시를 붙이고 재활원에서 그녀에게 그것을 가르쳤다고 설명한다. 각 대시마다 1000년이 될 거야. 한 장은 인간이 지구에 있었던 방식이야. 나머지 롤은 행성이 얼마나 오래 존재했는지를 나타낸다. 그것은 모든 것을 원근법으로 표현한다. 그는 그녀에게 연극이 마침내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한다. 그녀는 그가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이건 중요하지 않다. 그는 중요하지 않다. 이 중 어느 것도 중요하지 않다. 그들은 화장지 한 장에 대시한다.
로라는 리건에게 임신하지 않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샘과 마이크는 무대 위의 서까래에서 한다.
개회식 날 이야리 건의 탈의실은 꽃으로 가득 차 있지만, 거의 모든 장미인데, 그는 그것을 싫어한다. 실비아가 행운을 빌어 들렀다. 리건은 그가 바람을 피우는 것을 잡은 날 밤, 그는 익사하려고 바다로 나갔지만 해파리에 계속 맞았고 해안으로 다시 끌려갔다고 그녀에게 밝혔다. (그녀는 그가 햇볕에 탔다고 말했을 때 그것을 기억한다.) 그는 오늘 밤 이 연극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가 마침내 옳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그녀가 떠난 후, 리건은 진짜 총을 꺼내 무대로 간다. 그는 자신이 헤지 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떻게 깨닫는지에 대한 큰 독백을 전달한 다음 정말로 자신의 머리를 쏜다. 관객들은 충격을 받았고 타비타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은 기립박수를 보낸다. 타비타는 마감일을 맞추기 위해 미끄러져 나간다.
로켓이 다시 공중으로 날아간다.
해파리는 해변에 누워 있다.
리간의 병실에서 제이크는 리간과 실비아에게 연극이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말한다. 그는 실비아가 타비타의 리뷰에서 읽게 만들었는데, 리건은 울트라 리얼리즘이라는 새로운 극장 시대를 열었다고 말한다. 리건은 총이 진짜인지 몰랐다고 주장된다. 타비타의 리뷰는 "의외의 무지의 덕목"이라는 제목이 붙어있다. 제이크는 리간이 코를 쐈지만 지금은 새로운 코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샘은 리건 라일락, 좋아하는 꽃을 가져오지만 냄새를 맡을 수는 없다. 샘은 리건의 사진을 찍고 그녀가 방금 그를 위해 만든 트위터 계정에 그것을 올리고 있다고 말한다. 그녀는 꽃병을 가지러 떠난다. 리건의 얼굴에 있는 붕대는 버드맨 마스크가 덮은 것과 같은 부위를 덮고 있다. 그는 욕실로 들어가 붕대를 벗고 거울에 비친 자신을 바라본다. 멍이 든 코에 부어오르고, 커다란 광택제 두 개가 있다. 그는 방으로 돌아가서 창문 밖으로 날아가는 새들을 본다. 그는 문을 열고 선반에 서 있다. 샘이 돌아오면 리건이 사라진다. 샘은 열린 창문을 내다보지만, 그를 볼 수는 없다. 그녀는 하늘을 올려다보며 미소를 짓는다.
'시놉시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쟁취한 권리의 소중함은 누가 쥐어준 권리와 다르다. '셀마' (0) | 2021.01.25 |
---|---|
굵직한 전환점이 아닌 순간의 조각들이 모여 지금의 나를 만든다. '보이후드' (0) | 2021.01.24 |
물 흐르듯이 진행되는 스토리, 착착 붙는 몰입감 '스파이 브릿지' (0) | 2021.01.22 |
캐릭터에 반하게 되는 애니메이션 '주토피아' (Zootopia) (0) | 2021.01.21 |
넷플릭스 추천 영화, 감동적이며 행복한, 인류애를 되찾는 애니메이션 '클라우스' (0) | 2021.0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