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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놉시스

철학적인 영화지만 그 모든 것을 뛰어넘는 액션과 재미 '매트릭스'

by 조이유니온 아카데미 2021.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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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적인 영화지만 그 모든 것을 뛰어넘는 액션과 재미 '매트릭스'

매트릭스 1 포스터
매트릭스 1 포스터

1. 영화 정보

  • 제목/원제 : 매트릭스, The Matrix
  • 장르 : SF, 액션
  • 국가 : 미국
  • 러닝타임 : 136분
  • 개봉 : 2019년 9월 재개봉, 1999년 5월 개봉
  • 감독 : 릴리 워쇼스키, 라나 워쇼스키
  • 출연 : 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시번 등
  • 등급 : 12세 관람가
  • 성별 관람 : 남자 50%, 여자 50%
  • 나이별 관람 : 20대 38%, 30대 25%, 40대 38%,
  • 감상 포인트 : 연출 25%, 연기 17%, 스토리 25%, 영상미 19%, OST 13%
  • 관객 관람 포인트 : 20대 남성이 좋아하는 스토리가 뛰어난 영화

 

2. '매트릭스' 마케팅 시놉시스 예시 (짧은 줄거리 레퍼런스)

토마스 A 앤더슨은 두 삶을 사는 사람이야. 낮에는 평균 컴퓨터 프로그래머이고 밤에는 신으로 알려진 해커이다. 신은 항상 자신의 현실에 의문을 제기해 왔지만 진실은 상상을 초월한다. 신은 정부에 의해 테러리스트로 낙인찍힌 전설적인 컴퓨터 해커 모피우스의 연락을 받고 그가 경찰의 표적이 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기계에 대한 반란군으로서, 신은 요원들과 맞서야 한다: 신과 인간의 반란을 막는 데 전념하는 초강력 컴퓨터 프로그램.


진짜라는 걸 확신하는 꿈을 꾸는 거야? 깨어나지 않으면 어쩌지? 꿈과 현실의 차이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아름다운 낯선 사람(캐리 앤 모스)이 컴퓨터 해커 신(케누 리브스)을 금지된 지하세계로 인도하면 충격적인 진실을 발견한다. 그가 알고 있는 삶은 사악한 사이버 지능의 정교한 속임수이다. 네오는 전설적인 위험한 반군 전사 모피어스와 합류한다.


1999 년 동안 토마스 앤더슨 (신이라고도 함)이라는 남자가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 낮에는 소프트웨어 기술자, 밤에는 컴퓨터 해커, 그는 모니터 옆에 혼자 앉아 자신이 모르는 것을 기다리는 신비한 여인, 즉 신호, 즉 그가 모르는 것을 기다리는 것을 발견하고, 어느 날 밤 트리니티라는 신비한 여인이 그를 찾아와 그가 기다리고 있던 얼굴 없는 인물인 모피우스를 소개한다. 메시아 같은 모피우스는 신에게 오랫동안 고통스러워했던 어두운 비밀을 밝혀서 자신의 세계에 대한 진실을 제시한다.

 

3. '매트릭스' 엔딩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예시 (줄거리 레퍼런스) - 스포일러, 결말 주의!

화면은 제목 매트릭스(1999년)에 자리를 내주는 녹색 캐스케이딩 코드로 가득 차 있다.


전화벨과 문자가 화면에 나타난다. "전화 트랜스 옵트 : 수신. 2-19-98 13:24:18 REC:로그' 트리니티(캐리앤 모스)와 사이퍼(조 판톨리아노)의 대화가 진행되면서 무작위 녹색 숫자 테이블이 스캔되고 개별 숫자가 선택되어 코드가 해독되거나 통화가 추적되는 것처럼 일반 전화번호와 다르지 않은 숫자를 일련의 숫자로 만들고 있다.


트리니티는 모르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이퍼는 트리니티를 조롱하고, 그녀가 그를 보는 것을 즐긴다. 그러나 그들은 그를 죽여야 한다고 제안한다. 트리니티는 "모르페우스 (로렌스 피시번)는 그가 '하나'일 수 있다고 말한다. 마치 누군가가 그들의 전화를 추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경고하는 것처럼 숫자가 선택된 소리가 트리니티에게 말한다. 그녀는 전화를 끊는다.


무장경찰이 시립 호텔 하트오의 어둡고 낡은 복도를 따라 이동하고, 손전등 불빛이 그들 앞에 튀어나온다. 그들은 303호실로 와서 문을 걷어차고 검은 옷을 입은 여자가 그들을 멀리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트리니티야. 그녀는 노트북에서 손을 들어 그들의 명령에 따라 일하고 있다.


호텔 밖에서는 차가 운전하고, 세 명의 요원이 깔끔하게 다림질한 검은 양복을 입고 나타난다. 스미스 요원(후고 위빙), 브라운 요원(폴 고다드), 존스 요원(로버트 테일러). 스미스 요원과 경찰 중위가 다투고 있다 스미스 요원은 경찰관에게 보호를 위해 먼저 요원에게 연락하라는 구체적인 명령을 받았다고 훈계한다. 중위는 이것을 무시하고 "한 어린 소녀"를 다룰 수 있으며 그 순간에 그녀를 끌어내리는 두 개의 유닛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스미스 요원이 대답한다. "아니, 중위. 당신 부하들은 이미 죽었어."


내부에서 트리니티는 중력에 저항하는 것처럼 보이는 전투와 회피 기술을 사용하여 그녀를 체포하기 위해 파견된 6 명의 경찰을 쉽게 물리 친다. 그녀는 모르페우스에게 전화를 걸어 어떻게 추적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선이 추적되었다는 것을 그에게 알렸다. 모르페우스는 그녀에게 "다른 출구로 가야할 것"이라고 말하고 요원들이 그녀를 향해 가고 있다고 말한다.


삼위일체와 요원들이 한 건물에서 다음 건물로 불가능하게 뛰어드는 등 치열한 옥상 추격전이 벌어지고 있어 경찰이 남긴 의외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 트리니티는 골목길을 가로질러 작은 창문을 과감하게 뛰어든다. 그녀는 잠시 추격자들을 잃고 거리 수준의 공중 전화 부스로 간다. 전화벨이 울리기 시작했다. 그녀가 다가가자 스미스 요원이 운전하는 쓰레기 트럭이 공중전화 부스 쪽으로 기울어진다. 트리니티는 트럭이 부스를 벽돌 벽에 부딪히기 직전에 전화기를 집어 들고 필사적으로 달려간다. 세 요원이 트럭 앞에서 재결합한다. 잔해 안에는 시체가 없다. "그녀가 나왔다"라고 한 사람은 말한다. 다른 한 사람은 "정보원은 진짜이다."다른 한 명은 "우리는 다음 목표물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의 이름은 신이다."


두꺼운 검은 머리에 살이 옅은 해커인 '신'(케누 리브스)이라고 불리는 토마스 앤더슨이 모니터에서 잠들어 있다. 모피우스라는 남자가 잠든 채 화면을 가로질러 스크롤을 하는 것에 대해 통보를 받았다. 갑자기 신의 화면이 비어 있고 일련의 문자 메시지가 나타난다 : "일어나, 신". "매트릭스가 널 데리고 있어" "백인 토끼를 따라가라"그러자 문자에는 “노크, 노크, 신...”라고 적혀 있다. 그가 읽는 것처럼, 그의 아파트 문인 101호에서 노크 소리가 난다. 그것은 광견병 그룹이며 신은 "시뮬라크라와 시뮬레이션"사본에서 비밀로 한 밀수 디스크를 그들에게 준다. "납 까마귀는 그에게 그들과 함께하자고 요청하고 신은 그룹에 있는 유혹적인 소녀의 어깨에 작은 흰 토끼의 문신을 볼 때까지 이의를 제기한다.

격렬한 술집에서 신은 혼자 서서 파티를 계속하는 그룹으로서 냉담한다. 트리니티가 그에게 다가가서 자신을 소개한다. 네오는 그녀의 이름을 알아 차린다. 그녀는 유명한 해커였고 국세청 데이터베이스를 해킹했다. 그녀는 그에게 그가 큰 위험에 처해 있고, 그들이 그를 지켜보고 있고, 그가 대답을 찾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가장 중요한 질문은 매트릭스가 무엇인지이다. 바의 맥박 음악은 신의 경보 시계를 반복하는 소리에 자리를 잡다. 9시 18분에 그는 직장에 늦었다.


불길한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회사인 메타코텍스에서의 그의 직업에서 신은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권위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상사로부터 질책을 받는다. 신 씨는 상사의 말을 듣지만 사무실 창문을 청소하는 사람들에게는 그의 관심이 있다. 그의 황량한 큐비클 신은 "토마스 앤더슨"으로 배달된다. 소포를 열자마자 그는 즉시 울리는 휴대전화를 발견한다. 다른 쪽 끝에는 모피우스가 있는데, 모피우스는 신에게 둘 다 시간이 부족하고 "그들"이 그를 찾아오고 있다고 알려준다. 모르페우스는 천천히 엘리베이터를 올려다보라고 말한다. 스미스 요원, 존스 요원, 브라운 요원이 신의 큐브를 가리키는 것처럼 그를 찾고 있다. 모르페우스는 신을 건물 밖으로 안내하려고 하지만, 비계에 올라 지붕으로 가져가라는 지시를 받으면 모르페우스의 조언을 거부하여 요원들에게 끌려갈 수 있다.


심문실에서 요원이 신을 만난다. 그들은 잠시 그를 지켜보았다. 그는 이중 존재를 살고 있다 :한 삶은 토마스 A. 앤더슨, 메타코텍스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다른 한 삶은 신, 컴퓨터 해커 "우리가 가진 거의 모든 컴퓨터 범죄의 유죄". 스미스 요원은 사면 대가로 위험한 테러리스트로 여겨지는 모르페우스를 잡는 것을 도와달라고 요청한다. 신은 손가락을 내밀고 전화를 걸었다. 스미스 씨는 말을 할 수 없다면 전화가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묻는다. 신은 입술이 융합되어 있다는 걸 알고 있었다. 당황한 그는 요원들에 의해 심문대에 던져지고 배꼽을 통해 들어오는 새우 같은 탐침인 벌레를 배에 이식한다.


신은 모든 것이 나쁜 꿈이라고 가정하고 침대에서 시작하면서 깨어난다. 그의 전화벨이 울리고 모피어스는 다른 전화선에 있다. 그는 신에게 그 선이 도청되었지만 그들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했다고 말한다. 모피어스는 네오에게 그가 하나이고 아담스 다리에서 그를 만나라고 말한다. 그곳에서 그는 트리니티와 다른 두 사람이 차에 태워졌다고 말한다. 그들은 모두 검은 라텍스와 가죽을 착용한다. 앞좌석에 앉은 여자 스위치(벨린다 맥클로리)가 갑자기 총을 겨누고 셔츠를 벗으라고 말한다. 트리니티는 그에게 그것이 그들의 상호 보호를 위한 것이고 그는 그녀를 믿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셔츠를 벗고 신이 악몽의 일부라고 믿는 프로브를 제거하는 장치를 사용한다. 트리니티는 비를 맞으며 천천히 어두워지는 길로 벌레를 떨어뜨린다.


트리니티는 신을 모르페우스로 데려간다. 모르페우스는 평생 신을 찾아다녔다고 설명하면서 신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토끼 굴 아래로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졌는지 묻다. 그는 신에게 그들이 매트릭스에 존재한다고 설명하는데, 매트릭스는 인간이 진실을 숨기기 위해 만들어진 거짓 현실이다. 사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속박에서 태어나고 있다. 모르페우스는 두 알을 내밀고 있다. 왼쪽 손바닥에 푸른 알약이 있다. 신이 그것을 가져간다면 그는 침대에서 일어나 "당신이 믿고 싶은 것을 믿어라"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모르페우스의 오른손에 붉은 알약을 넣으면 “원더랜드에 남아서 토끼굴이 얼마나 깊이 들어가는지 보여줄게.”라고 말했다. 신은 빨간 약을 먹는다.

 

나머지 모르페우스의 승무원이 그를 의자에 묶을 때, 신은 그가 복용한 알약이 추적 프로그램의 일부라고 듣고 "입출력 캐리어 신호"를 중단하여 그가 그를 정확하게 지적할 수 있게한다. 신은 기적적으로 스스로를 수리하는 옆에 놓인 산산조각 난 거울을 본다. 신은 표면에 닿고 은은 피부 위로 기어오르기 시작하고 모르페우스의 선원들이 주변 모니터에서 뭔가를 찾으려고 할 때 그를 삼키기 시작한다. 은색 액체가 그를 완전히 덮고 목구멍으로 내려가 의식을 잃는다.


그는 거대한 발전소의 일부인 거대한 기둥 옆에 뻗어있는 분홍색 / 보라색 배아 꼬투리 안에서 깨어난다. 그는 털이 없고 벌거벗은 채, 두꺼운 검은 관이 목구멍을 스치고 두개골과 척추 뒤쪽에 꽂혀 나머지 몸의 대부분을 침범한다. 그는 자신의 꼬투리가 열려 있고, 모두 시체로 가득 찬 그의 꼬투리 탑 뒤에 탑으로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갑자기 위협적이고 떠다니는 간호사 로봇이 목을 움켜잡는다. 그의 두개골 밑 부분에 삽입된 케이블이 갑자기 분리된다. 나머지 관들은 팔다리에서 튀어나와 신이 관을 타고 내려가 더러운 물의 지하 웅덩이로 흘러 들어간다. 그가 쓰레기통에 빠져 죽으려고 할 때, 호버 크래프트가 그의 위에 나타나서 그를 잡아당겨 화물칸으로 끌고 간다. 네오는 다시 모르페우스의 선원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자신을 발견하지만, 그들은 간단한 니트 의복을 입고 다르게 옷을 입고 있다. 신이 기절하기 직전에 모르페우스는 그에게 "실제로 온 것을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신은 의식을 잃고, 어느 순간 그는 "내가 죽었는가?"라고 묻는다. “그건 멀리 떨어져 있어.” 모르페우스가 말한다. 다시 깨어나자 그의 몸은 침술의 핀쿠션이 된다. "왜 내 눈이 아프지?"라고 그가 묻는다. "당신은 그들을 사용한 적이 없다."라고 모피어스가 대답한다.


신은 마침내 옷을 다 입고 짧은 머리카락을 머리에 들이대고 깨어난다. 그는 팔 깊숙이 가라앉은 커넥터를 제거하고 모피우스가 방에 들어서면 목 뒤쪽에 있는 큰 소켓을 찾기 위해 손을 뻗다. “여기서 뭐 하는 거야?”. 모르페우스는 "더 중요한 질문은 언제인가"라며 "사실 2199년과 가까운 1999년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모르페우스는 그들이 언제인지 정말로 모른다고 계속 말한다. 그는 신에게 그의 배인 느부갓 4살(그들은 2069년에 지어졌다고 명시된 명판을 통과한다)을 둘러보라고 부탁한다.



모르페우스가 요점을 알아냈다"당신은 매트릭스에 대해 알고 싶어했다,"라고 그가 의자로 안내하면서 말한다. 신은 그 안에 앉아 있고 트리니티는 그를 묶는다. 긴 탐침이 신의 두개골 뒤쪽에 있는 소켓에 삽입된다.


신은 모든 백인의 세계에서 깨어난다. 그는 모르페우스와 그의 팀이 매트릭스 세계를 다루기 위해 새로 해방된 인간을 준비하는 데 사용하는 "하중 플랫폼"인 건설에 있다. 신의 팔과 목에 걸린 소켓이 사라지고 머리카락이 자라났다. 모르페우스는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것이 "잔존적인 자아 이미지, 디지털 자아의 정신적 투영"이라고 말하면서 진실을 설명하는 동안 앉으라고 말한다. 그는 현대 도시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이것은 당신이 알고 있는 세상이다."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매트릭스라고 불리는 신경 및 상호 작용 시뮬레이션의 일부일 뿐"이라고 말했다.


모피우스는 신에게 오늘날 진정으로 존재하는 세계를 보여준다 : 검은 버려진 건물, 검은 땅, 수의가 있는 하늘로 흉터가 있고 황량한 공허.


모르페우스는 "21세기 초 어느 순간 인류는 모두 인공지능에 "우리가 낳은 것을 축하하기 위해 단결했다"라고 말하면서 "기계 전체 종족을 탄생시킨 단일 의식"이라고 말했다.


누군가 전쟁을 시작했는데, 아무도 그 사람이 누군지 모르지만, 기계에서 태양력을 빼앗아서 그들이 기능하는 데 필요한 태양력을 빼앗으려고 하늘을 깜박이는 것은 인류라는 것이 알려져 있었다. 대신 기계들은 인간에게 동력원으로 눈을 돌리고 신이 해방되기 전에 그랬던 것처럼 노화했다. 모르페우스는 인간의 몸이 "120 볼트 배터리보다 더 많은 전기를 공급하고 체온에서 25k 이상의 BTU를 제공한다"라고 설명했다. 모르페우스는 기계가 인간을 키우고, 출구에 연결하고, 꼬투리에 고정시키고, 다른 인간의 액화된 유적을 먹이는 신 들판을 보여준다. 모 페우스는 "매트릭스는 우리를 통제하고 우리를 변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컴퓨터로 만들어진 꿈의 세계"라고 말하면서 "단순한 동력원으로, 구리 탑 배터리로.

 

신은 이 정보를 너무 열렬히 거부하고 건설에서 석방을 요구한다. 그는 호버크래프트의 의자에 다시 앉는다. 승무원은 뒤통수에서 스파이크를 꺼내고 그는 이 가혹한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싸우지만 결국 바닥에 구토를 하고 기절한다.


신이 침대에서 깨어나자 모르페우스는 옆에 있다. “돌아갈 수 없니?” 신이 묻는다. "아니, 아니," 모피어스가 말한다. 그는 신에게 추기경 규칙을 어긴 것에 대해 사과한다. 특정 연령이 지나면 사람들은 시뮬라크 룸에서 나오지 않지만 모피우스는 신을 데리고 나와야 한다고 설명한다. 매트릭스가 만들어졌을 때, 그 안에 있는 자신의 현실을 창조할 수 있는 남자가 태어났다. 모피우스를 비롯한 사람들을 풀어준 건 바로 이 남자였다. 그가 죽자 오라클(글로리아 포스터)은 다른 형태로 돌아올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리고 원(原)의 귀환은 매트릭스의 파괴를 의미할 것이다. 매트릭스가 존재하는 한, 인류는 그 안에서 계속 살 것이고 세상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모르페우스는 "수색이 끝났다고 믿기 때문에 내가 한 일을 했다"라고 말한다.


다음날 신은 훈련을 시작한다. 탱크는 그의 운영자다. 탱크와 동생 도저는 “100% 순수한 구식, 자생적인 인간이다. 현실 세계에서 태어난 시온의 진정한 아이."탱크는 시온이 지구 깊숙이 묻힌 마지막 인간 도시라고 설명한다. 탱크는 신을 다시 잭인 의자에 묶고, 몇 가지 사전 프로그램을 우회하고, 지우 지츠를 시작으로 전투 훈련을 제공한다. 탱크가 "부하"를 치면 신은 그에게 쏟아지는 지식의 힘에 충격을 받다. 탱크는 "그가 좋아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더 먹고 싶니?" "헬니오"라고 대답한다. 신은 켐포, 태권도, 드렁큰 복싱, 쿵후와 같은 무술 기술을 계속 먹인다. 모르페우스와 탱크는 신의 정보 섭취 능력에 놀랐지만 모르페우스는 신을 시험하고 싶어 한다.


모피어스와 신은 스파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그 프로그램은 중력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컴퓨터 프로그램에서와 마찬가지로 일부 규칙은 구부러질 수 있고 다른 규칙은 깨질 수 있다. 모르페우스는 신에게 그를 때리라고 명령한다. 그들은 신과 인상적인 공격을 했지만 모 페우스는 쉽게 그를 패러디하고 진압했다. 나머지 승무원들은 모니터 주위에 모여 싸움을 본다. 모르페우스는 결국 신을 빔으로 차서 그를 때린 이유는 근육이나 현실과 아무 상관이 없다고 설명한다. 그들은 다시 스파를 한다. "뭘 기다리고 있는 거야?" 모르페우스가 그에게 묻는다. "너는 이것보다 더 빠르다!"신은 마침내 선생님의 얼굴 가까이에 펀치를 날린다. 네오는 모피어스에게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그만뒀다. 모르페우스는 그에게 "문만 보여주려고 노력한다"라고 말하면서 신이 그 문을 통과해야 한다고 말한다.


점프 프로그램이 로드되었다. 두 사람은 이제 평범한 도시 스카이라인에 있는 몇 안 되는 높은 건물 중 하나에 서 있다. 모르페우스는 신에게 마음을 풀어주고 한 건물에서 다른 건물로 쉽게 달리지만 불가능하게 뛰어야 한다고 말한다. 신은 그를 따라가려고 애쓰며 뛰어내리지 않고 아래 포장도로로 떨어진다. 네오는 피를 입에 물고 다시 깨어나 "나는 그것이 진짜가 아니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한다. “마음이 현실로 만들어.” 모르페우스가 대답한다. “그럼 매트릭스에서 죽으면 여기서 죽는 거야?”모 페우스는 시뮬레이션에서 직면한 바로 그 실제 위험을 강조하면서 "몸은 마음 없이 살 수 없다"라고 말한다.


나중에 신이 깊이 자고 있는 동안 트리니티는 그에게 저녁을 가져다준다. 그의 방 밖에서 사이퍼는 트리니티가 그에게 저녁을 가져다준 적이 없다고 말한다. 그는 트리니티에게 왜 모르페우스가 신이 하나라고 생각한다면 오라클을 보러 데려가지 않았는지 묻다. 트리니티가 준비되면 데려갈 거라고 했다


모피우스와 신은 매트릭스처럼 보이는 표준 도시 거리를 걷고 있다. 모 페우스는 매트릭스가 시스템이고 시스템이 그들의 적이라고 설명한다. 그들이 해방시키려는 모든 사람들이 그 시스템의 일부다. 어떤 것들은 너무 비활성적이고 매트릭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네오는 빨간 드레스를 입은 놀라운 소녀를 알아차린다. "내 말을 듣고 있는가?"라고 모르페우스가 묻는다. 그는 신에게 다시 그 소녀를 보라고 부탁한다. 신은 스미스 요원을 돌아보며 총을 머리에 겨누었다. 모피어스는 매트릭스처럼 보이도록 방금 만들어진 시뮬레이션을 중단한다.

 

신은 요원이 뭔지 물어본다. 모피어스는 "감정적인 프로그램"이라고 말하면서 "매트릭스 프로그램의 모든 소프트웨어를 시스템에 연결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모페우스는 "매트릭스 내부에서는 모두이고 아무도 없다"고 말한다. 따라서 모르페우스와 그의 선원들은 "모든 문을 지키고 있다"고하더라도 요원들로부터 도망 치고 요원들로부터 숨어서 요원을 살아남다. 그들은 모든 열쇠를 들고 있고, 조만간 누군가가 그들과 싸워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도 그를 대면하지 않았다. 모두 죽었어. 그러나 모르페우스는 요원이 결코 강해질 수 없고, 그가 할 수 있는 한 빨리 할 수 없는 규칙의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에 확신한다. “무슨 말을 하는 거야?” “내가 총알을 피할 수 있다는 거야?”"준비되면"모피우스는 "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바로 그때 모르페우스가 전화를받다. 사이퍼는 다른 전화에서 "우리는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4살은 경계 태세다. 그들은 그들의 흔적에 있는 경비원인 스퀴디의 홀로그래픽 이미지를 본다. 그들은 배를 거대한 하수구에 내려놓고 전원을 껐다. 탱크는 EMP, 전자기 펄스의 준비 스위치에 서 있는데, 실제 세계에서 유일하게 무기가 기계에 대항하는 곳이다. 두 마리의 오징어가 배를 수색하고, 선원들은 그들을 볼 수 있지만, 그들은 앞으로 나아간다.


신은 녹색 코드로 스트리밍 하는 컴퓨터 콘솔에서 일하는 사이퍼를 놀라게 한다. 사이퍼는 신에게 술을 권하고 신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안다고 말한다. "왜, 오, 왜 내가 파란 약을 먹지 않았지?"그는 웃지만 불안해한다. 사이퍼는 모르페우스가 왜 여기 왔는지 신에게 묻는다. "정말 정신적인 일인가?" 사이퍼가 말한다. "그래서 당신은 세상을 구하기 위해 여기 온 거다."


사이퍼는 이제 매트릭스에 있는 스미스 요원과 함께 멋진 레스토랑에 있다. 스미스 요원이 거래가 있는지 물어봤다 사이퍼는 즙이 많은 스테이크를 잘라내고 스테이크가 맛있고 즙이 많다는 것을 뇌에 알리는 시뮬레이션 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반추하지만 9년 후 그는 "불명확한 행복"을 발견했다. 그는 기계가 자신의 몸을 발전소에 다시 넣고 매트릭스에 다시 넣으면 요원을 도울 수 있도록 거래를 한다. 그는 부유하고 강력하고 아마도 배우가 되고 싶어 할 거다. 스미스는 시온의 메인프레임에 대한 접근 코드를 원한다고 말한다. 사이퍼는 그렇게 할 수는 없지만 모피우스를 의미하는 사람을 데려올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현실 세계에서 느부가트너의 작은 식당에서, 나머지 승무원들은 그들이 생계를 위해 가지고 있는 오트밀 그루엘을 질식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쥐는 기계가 닭의 맛처럼 감각을 제대로 느끼려고 했을지도 모르는 실수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본다. 그들은 그것이 어떤 맛인지 몰랐기 때문에 모든 것을 맛보게 했다. 모피우스는 신을 데리고 오라클을 보러 간다고 발표하면서 식사를 방해한다.


모피우스, 트리니티, 신, 에이 팍, 스위치, 마우스, 사이퍼가 매트릭스에 잭으로 들어간다. 그들이 창고에서 걸어 나오자 사이퍼는 몰래 휴대폰을 쓰레기통에 던진다. 오라클로 가는 차 안에서 신은 트리니티에게 오라클을 본 적이 있는지 묻는다. 트리니티는 그녀가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만, 오라클로부터 들은 말을 물었을 때, 그녀는 대답하기를 거부한다.


모 페우스는 오라클이 저항군이 시작된 이래로 그들과 함께 있었다고 설명한다. 그녀는 하나님의 선지자를 만든 사람이며 모피어스가 그를 찾을 사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신이 길을 찾는 걸 도와줄 수 있을 거라고 말한다. 그는 오라클의 아파트로 들어간다. 안에는 다른 잠재력이 있다: 어머니의 모습과 수많은 아이들이 있다. 한 아이는 블록을 공중에 떠올리며 한 아이는 아시아 문학을 읽고 다른 아이는 체스를 넣는다. 대머리 아이가 숟가락을 구부리고 있다. 그는 신에게 숟가락을 주며 "스푼을 구부리려고 하지 마라. 그것은 불가능한다. 대신 진실을 깨닫도록 노력하라.... 스푼이 없다는 것."신은 오라클을 보러 전화를 걸었고, 숟가락을 구부렸다.

 

오라클이 쿠키를 굽고 있다. 그녀는 신의 크기를 조정하고 그가 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 묻는다. 신은 자신이 알지 못하고 오라클이 그를 깨우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한다. 신은 미소를 지으며 오라클은 그에게 뭐가 재미있냐고 묻는다. 신은 모르페우스가 자신이 그 사람이라고 거의 확신했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녀는 이것을 받아들이고 모피어스가 신을 너무 신뢰하고 자신을 희생할 계획이라고 선언한다. 그녀는 신에게 그나 모르페우스가 죽을 것이고 신은 어떤 것이 될지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가질 것이라고 말한다. 그런 다음 그녀는 그에게 쿠키를 제공했고 그가 쿠키를 다 먹자마자 괜찮을 것이라고 약속한다.


승무원들이 잭 포인트로 돌아오자, 통제실에 있는 오래된 호텔 탱크에 있는 많은 층들이 이상한 것을 알아차린다. 한편, 신은 계단을 올라가면서 같은 고양이가 방을 두 번 가로질러 가는 것을 본다. "데자뷔"라고 그는 트리니티와 모르페우스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데자뷔는 매트릭스의 결함이라고 설명하는데, 이는 컴퓨터 매개변수를 재설정할 때 발생한다. 바깥에서 전화선이 끊어져 있다. 쥐는 이제 벽돌 창문으로 달려간다. 그들은 갇혔어. 쥐는 기관총 두 개를 집어 들지만, 그는 방에 들어오는 경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총알이 잔뜩 묻어 있다.


느부갓으로 돌아가면 진짜 쥐가 입에서 피를 뿜어내 의자에서 죽는다.


호텔 바닥으로 더 많은 경찰과 요원들이 흘러들어 간다. 모르페우스는 탱크가 건물의 배치를 찾아서 주 습식 벽을 찾도록 했다. 요원들은 사이퍼가 남긴 코트를 찾아서 그들이 타고 있는 바닥에 도착한다. 그들은 화장실 벽에 구멍만 뚫고 있다. 한편 승무원들은 젖은 벽의 배관을 타고 내려오고 있다. 경찰이 다가오자 사이퍼는 재채기를 하고 다시 한번 그들을 내보낸다. 경찰이 불을 질렀다. 신 씨 등 승무원들이 반격에 나선다.


요원은 경찰 중 한 명을 넘겨주고 벽에 손을 뻗고 신의 목을 움켜쥐었다. 벽의 신 위에 있는 모피우스는 벽을 뚫고 요원에게 착륙하여 트리니티에게 신을 건물 밖으로 내보내라고 소리쳤다.


스미스 요원과 모피우스 사이의 치열한 전투는 모피우스가 타일에 얼굴을 숙이는 것으로 끝난다. 스미스 요원은 경찰을 보내서 지휘봉으로 때린다.


사이퍼는 트리니티, 신, 스위치, 에이 팍보다 4살 앞서서 다시 돌아간다. 탱크가 다른 사람들을 다시 데려 오려고 할 때, 사이퍼는 전자 무기로 뒤에서 그를 공격한다. 도저는 사이퍼를 상대하려고 하지만 사이퍼도 그를 감전시킨다.


트리니티는 탱크에 전화를 걸려고 하지만 사이퍼는 탱크의 연기 잔해에서 헤드셋을 꺼내 대답한다. 사이퍼가 매트릭스 내부의 트리니티와 이야기할 때, 그는 여전히 호버크래프트의 트리니티 위에 기대어 있다. 사이퍼는 현실 세계, 전쟁, 추위, 그들이 먹어야 할 구프에 대해 그가 싫어하는 것들을 다시 이야기하지만, 특히 모르페우스와 그의 신념에 대해 이야기한다."그는 우리에게 거짓말을 했어, 트리니티"

 

사이퍼는 에이 팍의 뒷면에서 플러그를 뽑고 에이 팍은 매트릭스에서 죽은 채로 쓰러진다. 사이퍼는 스위치로 이동하고 "이렇지 않다"라고 항의하면서 매트릭스에서 사이퍼는 배에서 그녀를 죽이다. 트리니티와 신보다 먼저 쓰러져 죽는다 사이퍼는 신이 하나라면 기적이 사이퍼가 그를 죽이는 것을 막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신의 초자연적인 형태로 나아간다.


“죽었다면 어떻게 그 사람이 될 수 있겠어?”. 그는 트리니티를 계속 괴롭 하고 그녀가 신이 그 사람이라고 믿었는지 물었다. 그녀는 "그래."사이퍼가 소리친다. “아니!”그러나 그의 반응은 탱크가 아직 살아있는 것을 보고 사이퍼가 그에게 사용했던 무기를 휘두르는 것을 믿지 않는다. 탱크는 전기 장치로 사이퍼를 튀긴다.


탱크가 트리니티를 데려오면 도저가 죽었다는 걸 알게 된다.


한편, 그의 근처의 고문 도구 쟁반인 스미스 요원은 매트릭스의 아름다움에 경탄하고 주변 도시를 바라본다. 그는 모피우스에게 의자에 묶여 있는 첫 번째 매트릭스가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유토피아로 설계되었다고 알려준다. 스미스 요원은 "재앙"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이 프로그램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작물은 사라졌다"라고 말했다. 스미스는 "어떤 사람들은 당신의 완벽한 세계를 묘사할 프로그래밍 언어가 부족하다고 믿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인간이 한 종으로서 불행과 고통을 통해 자신의 현실을 정의한다고 믿는다. 완벽한 세상은 당신의 원시 대뇌가 계속 깨어나려고 하는 꿈이었다. 매트릭스가 재설계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스미스 요원은 인간을 공룡과 비교하고 진화가 지배하고 있다. 또 다른 요원이 들어가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중계한다(사이퍼가 실패했다는 것을 이제 알았기 때문이다).


호버크래프트로 돌아가면, 떨리는 형태의 모르페우스는 매트릭스 요원들에 의해 그가 겪고 있는 고문을 배신한다. 탱크는 시온의 컴퓨터 메인프레임으로 코드를 가져오려고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각 배의 선장은 그들을 알고 있다. 시온의 방어를 위반하면 인류의 마지막 남은 흔적이 사라질 것이기 때문에 탱크는 그들의 유일한 선택은 모르페우스의 플러그를 뽑고 효과적으로 그를 죽이는 것이라고 말한다.


매트릭스로 돌아가면 요원들이 다음 행동을 처리한다. 사이퍼가 죽으면, 그들은 배에 남아있는 인간들이 모피우스를 끝낼 것이라고 추론한다. 그들은 원래 계획을 고수하고 센티넬을 배치하기로 결정한다.


탱크는 모피우스를 위한 마지막 의식에 해당하는 것을 수행하고 있으며, 잭을 제거하기 위해 다른 손이 두개골 뒤쪽으로 이동할 대한 손을 머리에 얹고 있다. 신이 막 꺼내려고 할 때만 말릴 수 있어. 오라클이 옳았다는 걸 깨닫는 거야. 그는 이제 자신을 구하거나 모르페우스를 구하기 위해 선택을 해야 한다. 그의 선택은 매트릭스로 돌아가는 것이다. 트리니티는 그 생각을 거부한다. 모피어스는 신이 하나이기 때문에 구원받을 수 있도록 자신을 포기한다.


"나는 하나가 아니야, 삼위일체"라고 Neo는 오라클과의 토론에 대한 이해를 전달하면서 말한다. 그녀는 그가 약속된 메시아인지 아닌지에 대해 그를 깨우지 않았다. 그리고 모피어스가 기꺼이 희생을 시도했기 때문에, 신은 자신이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탱크는 그것을 자살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요원들이 안에 있는 군사 건물이다. 신은 모피우스를 데리고 나갈 수 있다는 것만 알고 있다고 말한다. 트리니티는 신과 함께 가기로 결정하고 신에게 그녀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고 그녀는 배의 고위 장교라고 추론한다. "탱크"라고 그녀가 말한다. "우리를 업어!"


한편 스미스 요원은 잔인한 모르페우스와 그의 생각을 계속 공유하고 있다. 인간이 한 지역으로 퍼져나가 천연자원을 소비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으로 퍼져야 하기 때문에 스미스는 우리가 포유류가 아니라 바이러스라고 말한다.

 

건설에서 신과 트리니티는 무장을 하고 있다. "신"은 트리니티에 항의한다. "아무도 이것을 한 적이 없다.""그래서 효과가 있을 거야, "라고 그가 대답한다.


모르페우스는 아직 깨지지 않았고 스미스는 다른 요원들에게 왜 혈청이 작동하지 않는지 묻다. "아마도 우리는 잘못된 질문을 하고 있을 거다, "라고 한 남자가 대답한다. 스미스는 다른 요원들에게 모르페우스와 단둘이 있게 하라고 명령한다. 스미스는 이어폰과 안경을 벗고 매트릭스를 싫어한다고 말한다. "이 동물원, 이 감옥."스미스는 이 "현실"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는 악취를 싫어한다. 그는 인간 요소가 그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며 모르페우스가 석방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확신한다. 시온이 없으면 스미스가 매트릭스에 있을 필요가 없다. "말 안 하면 죽겠다"


아래층 로비에서 트리니티와 신은 무거운 무장을 하고 있다. 그들은 경비병과 군인들을 지나 엘리베이터로 들어간다.


브라운 요원과 존스 요원은 심문실로 들어가 스미스가 여전히 모르페우스의 머리에 손을 고정시킨 채 발견한다. 스미스는 당황하고 당황한 표정을 짓고 다른 사람들은 아래층에서 일어난 공격에 대해 그에게 이야기한다. 그들은 인간이 모르페우스를 구하려고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엘리베이터에서 트리니티가 폭탄을 들고 있다 그들은 둘 다 엘리베이터 케이블에 클램프를 부착하여 엘리베이터 지붕에 해치를 씌운다. 신 씨는 몇 발로 케이블을 끊기 전 “스푼이 없다”라고 말한다. 평형추가 떨어지면서 신과 트리니티가 올라갔다. 엘리베이터는 충돌 시 폭발하여 바닥에 불꽃을 가득 채운 로비로 떨어진다.


요원들은 폭발의 웅성거림을 느끼고 수프 링커가 건물로 들어온다. "그들을 찾아서 파괴해!" 스미스가 명령한다.


지붕에서 헬리콥터 조종사는 트리니티와 신이 그곳에서 병사들을 데리고 나가면서 "메이데이"라고 부르고 있다. 브라운 요원이 조종사를 넘겨받고 신 뒤에 나타난다. 신은 요원을 향해 몇 발을 쏘고, 요원은 그들을 피하고 무기를 당긴다.


신이 트리니티라고 소리치지만 너무 늦었다. 요원이 총을 쏘기 시작한다. 신은 총에 맞은 대신 총알의 대부분을 피하지만 그중 두 발은 그를 때린다. 요원이 땅에 누워있는 신에게 다가갈 때, 그는 킬 샷을 날리지만 트리니티는 총을 쏘기 전에 그를 쏜다. 트리니티는 신이 얼마나 빨리 움직였는지 놀랍다. 그렇게 빨리 움직이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탱크는 헬리콥터를 조종할 수 있는 트리니티로 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다운로드한다. 트리니티는 모피우스가 타고 있는 헬리콥터를 바닥에 떨어 뜨리고 신은 세 요원에게 총을 쏜다. 요원들이 재빨리 쓰러지고 모피어스는 방에 혼자 있다. 요원들이 근처에 주둔하고 있는 다른 병사들을 빨리 점령하는 것처럼. 모르페우스는 유대감을 깨고 헬리콥터로 달려가기 시작한다. 요원들이 그를 향해 총을 쏘고, 그의 다리를 때린다. 모르페우스는 뛰어오르지만 신은 도약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안전 하니스가 부착된 헬리콥터에서 몸을 던진다.


그는 모피우스를 잡았지만 스미스 요원은 헬리콥터의 유압선을 쏜다.


헬리콥터를 조종할 수 없는 트리니티는 기적적으로 모르페우스와 신을 지붕에 떨어 뜨릴 만큼 충분히 가까이 다가간다. 신은 헬리콥터가 건물 쪽으로 떨어지면 안전선을 잡는다. 트리니티는 신을 헬리콥터에 연결하는 안전선을 분리하고 차량이 건물 측면에 부딪히면서 스스로 뛰어올라 건물의 현실 구조에 기괴한 파문을 일으킨다.

배에서 탱크는 "알았어, 그는 그 사람이야."


신은 트리니티를 그들에게 끌어올린다. "이제 믿어, 트리니티?"모르페우스는 두 사람에게 다가가서 묻는다. 신은 오라클이 그에게 그 반대의 말을 했다고 말하려고 하지만 모피우스는 "그녀는 당신이 듣고 싶은 것을 정확히 말해 주었다"라고 말한다. 그들은 탱크에 전화를 걸고 탱크는 근처의 지하철 출구를 알려준다.


요원들은 옥상에 도착하지만 안전 하니스와 선만 찾는다. 스미스 요원은 화가 났지만 나머지 두 사람은 만족해. 실제 세계에서는 흔적이 완성되었고 센티넬이 보내져 4 살짜리를 공격했다.


지하철에서 그들은 빠르게 공중전화 부스를 찾고 모피어스는 매트릭스에서 빠져나간다. 와인은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옥상에서 스미스 요원은 와인을 통해 그들의 행방에 잠기고 그의 몸을 적절하게 만든다.


한편, 전화벨이 울리고 트리니티의 출구를 제공하면서, 그녀는 신에게 오라클이 그녀에게 말한 모든 것이란 가지를 제외하고는 실현되었다고 말한다. 그녀는 그것이 무엇인지 말하지 않고 다가오는 스미스 요원을 보는 것처럼 전화를 받다. 스미스는 전화기의 귀를 산산조각 낸다. 신이 지금 당장 떠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트리니티가 배에서 보는 대로 하라고 간청하는 대신, 신은 스미스를 마주 보고 있다. 서로 총을 비우지 않고, 서로 때리지도 않는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긴밀한 전투로 나아가서 서로 부딪히고 있다. 신은 안경을 깨고 스미스 요원의 머리를 쓸어 넘긴다. "앤더슨 씨, 저는 당신이 죽는 것을 보는 것을 즐길 거다, "라고 스미스는 말한다. 그들은 스미스가 신을 너무 세게 때리고, 우레와 같은 타격을 주고, 매트릭스와 배에 있는 의자에 피를 뱉어 낸다.


"그는 그를 죽이고 있다, "라고 트리니티가 말한다.


신은 다시 일어나서 몸을 세우고 스미스에게 다시 시작하라고 손짓한다. 이번엔 타격 후 엄청난 타격을 주는 사람이 신이다. 하지만 스미스는 신을 벽에 던져 넣고 몸통으로 때렸다. 터널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지하철이 다가오고 스미스는 사악한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는 신을 지하철 선로에 던져 넣고 직접 그 아래로 내려간다. 그는 신을 헤드록에 넣고 다가오는 지하철의 빛 속에서 "안데르손 씨, 들리나? 그게 피할 수 없는 소리야. 죽음의 소리야. 안녕, 앤더슨 씨."


“내 이름”이라고 답하면서 “신”이라고 한다. 그런 다음 강력한 도약으로 신은 그들을 터널의 천장으로 밀어 넣다. 그들은 다시 아래로 떨어지고 신은 트랙에서 뒤로 미끄러져 스미스 요원을 다가오는 열차로 남겨 두었다.


신은 계단으로 향하지만 스미스는 이미 다른 시체를 헌납하고 기차 문에서 나온다.


한편 센티넬은 느부갓 4살을 공격하기 위해 도착했다. 그들 중 다섯 명이 있고, 그들은 빠르게 닫혀 있다.

모르페우스는 탱크에게 EMP를 충전하라고 말한다. 트리니티는 모피어스에게 신이 매트릭스에 있는 동안 EMP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알아, 트리니티, 걱정하지 마." 모피우스가 말한다. "그는 할 거야."


매트릭스의 거리로 돌아온 신은 근처 양복에서 휴대전화를 훔쳤다. 그는 탱크에게 전화를 걸어 "마법사, 나를 여기서 꺼내 줘."라고 말한다. 그는 붐비는 시장을 질주하고 있고, 요원들은 오른쪽과 왼쪽에 적절한 몸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신을 어두운 골목으로 밀어낸다. 그는 문을 걷어차고 아파트 단지를 달려가서 요원들이 더 많은 시체를 적절한 곳으로, 스미스 요원으로서 신에게 칼을 던지는 친절하고 작은 할머니의 시체를 포함한다. 신은 요원들과 함께 쓰레기 더미로 뛰어내린다.


센티넬이 4살 때 도착했다. 그들은 배를 찢어버리기 시작했다.


매트릭스에서 신은 시티 호텔의 하트 오에 도착한다. 탱크는 그에게 303 호실로 가라고 말한다. 요원들이 말 그대로 그를 쫓아가고 있다.


센티넬이 배의 선체를 뚫고 지나간다. 신의 몸 옆에 서 있는 트리니티는 서둘러달라고 간청한다.


303호실에 도착해서 들어가. 즉시 총에 맞았고, 내장을 멍하게 만들었어, 스미스 요원이. 스미스는 잡지를 신의 몸으로 비운다. 신은 바닥에 쓰러져 죽는다.


신의 생명의 징후는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떨어진다. "그럴 리가 없다."라고 모르페우스는 말한다.


스미스 요원은 다른 사람들에게 신을 확인하라고 지시한다. "그는 떠났다"고한 사람이 대답한다. "안녕해, 앤더슨 씨." 스미스가 말한다.


센티넬의 레이저가 호버크래프트의 주요 부분을 절단하기 시작했다. 트리니티는 몸을 앞으로 숙이고 몸을 숙인다.


"신"이라고 그녀는 말한다.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라클은 내가 사랑에 빠질 거라고 했고, 그 남자는 내가 사랑했던 사람이 될 것이다. 그러니까, 넌 죽을 수 없어. 넌 그럴 수 없어. 왜냐하면 난 널 사랑하기 때문이야. 내 말 듣고 있는 거야? 사랑해. 그녀는 그에게 키스한다. 신은 의자에서 갑자기 숨을 헐떡인다. 매트릭스에서 눈을 떴다. "이제 일어나" 트리니티가 명령한다.


요원들은 신이 뒤에서 일어나는 소리를 듣고 총을 발사한다. 신은 손을 들어 차분하게 말한다. 그는 공중에서 총알을 멈추게 한다. 그들은 무해하게 바닥에 쓰러진다.


“무슨 일이야?” 탱크가 묻는다. “그 사람이야.” 모르페우스가 말한다.


매트릭스로 돌아가서 신은 녹색 캐스케이딩 코드인 진짜 모습을 볼 수 있다.


스미스 요원은 화가 나서 신에게 달려가 그를 공격한다. 신은 스미스가 잘 배치된 킥으로 날기 전에 스미스의 타격을 막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다. 신은 스미스의 몸으로 뛰어올라 그를 적절하게 만든다. 스미스의 껍질은 코드의 바다에서 폭발하고 신은 남은 모든 것을 가지고 있으며, 헬리콥터가 추락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벽이 파도에 흔들리고 있다. 브라운 요원과 존스 요원은 서로를 쳐다보며 도망친다.


센티넬은 이제 완전히 배에 있다. 트리니티와 모피우스 바로 위에 있다.


매트릭스 신은 방에서 벨소리를 내며 달려간다.


모르페우스는 EMP를 작동시킬 수밖에 없다. 그는 그렇게 하고 센티넬은 바닥에 불활성이 된다.


신이 돌아왔어 트리니티에게 키스한다.

화면은 검은색이다.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나며 "전화 전송 옵트 : 수신. 9-18-99 14:32:21 REC : 로그"와 "캐리어 이상" "트레이스 프로그램 : 실행"수의 그리드가 다시 나타나면서 경고가 "시스템 실패"로 나타난다. 그 모든 것이 신의 목소리다.


"당신이 밖에 있는 걸 알고 있다. 이제 당신을 느낄 수 있다. 당신이 두려워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다. 당신은 우리를 두려워하고 있다. 변화를 두려워하는군. 난 미래를 몰라. 어떻게 끝날지 말하러 온 게 아니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말하러 왔어. 이 전화기를 끊고 나서, 이 사람들에게 당신이 보지 않기를 바라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너 없이 세상을 보여줄 거야. 규칙과 통제가 없는 세상, 국경이나 경계가 없는 세상. 우리가 거기서 가는 곳에 내가 맡길 수 있는 선택이 있다."


매트릭스 세계에서 신은 전화를 끊는다. 그는 주위의 무심한 대중을 쳐다보다가 안경을 쓰고 고개를 든다. 도시 위에서 우리는 그가 비행기를 타는 것을 본다. 이 이야기는 매트릭스 영화 3편 중 두 번째인 매트릭스 리로드(2003)에서 포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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