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놉시스

세상이 코미디 같다면 '조커' (Joker)

by 조이유니온 아카데미 2020. 10. 25.
반응형

세상이 코미디 같다면 '조커' (Joker)

Joker poster
조커 포스터 1

1. 영화 정보

  • 제목/원제 : 조커, Joker
  • 장르 : 스릴러, 드라마
  • 국가 : 미국
  • 러닝타임 : 123분
  • 개봉 : 2019년 10월 개봉
  • 감독 : 토드 필립스
  • 출연 : 호아킨 피닉스 등
  • 등급 : 15세 관람가
  • 성별 관람 : 남자 71%, 여자 29%
  • 나이별 관람 : 10대 3%, 20대 52%, 30대 32%, 40대 9%, 50대 4%
  • 감상 포인트 : 연출 20%, 연기 34%, 스토리 17%, 영상미 14%, OST 14%
  • 관객 관람 포인트 : 20대 남성이 좋아하는 연기가 뛰어난 영화

2. '조커' 엔딩 시놉시스, 트리트먼트 예시 (줄거리 레퍼런스) - 스포일러 주의!

아서 플렉은 하하스라는 회사의 광대이자 고용주로 일하고 있다. 그는 개인적으로 심각한 우울증에 시달리지만 다른 사람들을 위해 공연하고 사람들을 웃게 하려고 노력하는 낙관주의의 형태를 발견한다. 그는 춤을 추고 간판을 흔들면서 가게를 광고하는 일을 맡고 있다. 그런 경우, 그 표지판은 펑크 십대들에게 낚아채고 아서는 그들을 골목으로 쫓아갈 수밖에 없다. 그들은 그의 얼굴에 표지판을 박살 내어 그가 쓰러지는 동안 그를 무자비하게 걷어차기 시작한다.


이 시대에 고담은 범죄, 실업, 빈곤으로 고군분투하고 있다. 아서는 현재 진행중인 정신 건강 문제뿐만 아니라 약물 치료를 위해 사회 복지사를 방문한다. 집으로 가는 버스에서 아서를 보는 어린아이가 있다. 그는 소년을 즐겁게 하는 바보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지만, 그의 어머니는 아서에게 그를 내버려 두라고 말한다. 아서는 히스테리하고, 꽉 조이고, 웃기 시작한다. 어머니가 그에게 질문할 때, 그는 그녀가 하는 방식으로 웃게 만드는 정신 질환이 있다고 설명하는 카드를 그녀에게 넘겨준다.


아서는 병든 어머니 페니와 함께 사는 고층 아파트 프로젝트로 돌아온다. 저녁 식사 후, 그들은 앉아서 진행자 머레이 프랭클린과 함께 TV 토크쇼를 본다. 아서는 머레이의 관심을 끌기 위해 쇼에 출연하는 것을 상상해. 그의 환상에서 아서는 청중과 머레이에게 어머니를 돌본다고 말함으로써 매력을 느낀다. 머레이는 아서와 관련이 있으며 모든 사람들 앞에서 무대에 올려 그를 초대한다. 그들은 가족 포옹을 공유한다. 페니는 토마스 웨인에서 일했고 백만장자에게 집착하고 있으며 현재 그들의 생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그에게 편지를 쓰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하의 집에서 아서는 강도 사건에 대해 들은 후 동료 랜달으로부터 보호를 위해 총을 받는다. 아서는 총기가 직장에서 불법화되는 그런 선물을 받는 것을 꺼려하지만, 무기를 받은 후 곧 자신감이 커지는 것을 발견한다. 그러나 곧 그는 냉담하고 감정 없는 상사와 마주쳤고, 상사는 간판을 잃어버리고 그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비난한다. 아서는 씁쓸하게 웃는 것만으로 대답한다.


아서는 이웃 중 한 명인 소피 듀몬드라는 미혼모에게 만나서 푹 빠져 있다. 그녀는 그에게 그가 공감할 수 있는 문제들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정중하게 이야기한다. 그러나 그녀와 인상을 남기려고 노력하는 동안, 그는 그녀 주위에 어색하고 이상하게 보인다. 어느 순간, 그는 그녀를 따라가서 하루를 보낸다. 나중에 그녀는 그의 아파트에 와서 그가 그녀를 따라갔는지 묻고, 그는 그가 그랬다고 인정하지만 그녀는 그것에 의해 연기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는 그녀가 공연하고 있는 스탠드업 코미디 쇼에 초대한다. 그녀는 주저하지만 그의 매력과 유머 감각에 의해 승리해. 아서는 코미디언들이 이 장인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것을 돕기 위해 공연을 하는 것을 보지만, 그의 지나치게 과장된 웃음이 진짜가 아니기 때문에 더 어색하고 어울리지 않는 느낌을 준다.


아서는 그의 공연을 위해 코미디 클럽에 간다. 그의 초조함은 그를 소모시키고, 대처 메커니즘으로서 의도하지 않게 너무 심하게 웃어서 거의 말을할 수 없게 만든다. 그러다가 일상생활로 출발하기 시작하는데, 별로 재미가 없다. 소피는 청중 속에 있는 것 같다... 아서의 농담을 조롱하는 유일한 사람 이것은 그가 내면의 고통과 혼란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농담을 해야 한다는 위안을 준다.


아서는 나중에 아이들을 광대로 대하기 위해 어린이 병원에 간다. 그는 총을 들고 와서 바닥에 쓰러진다. 아서의 상사는 나중에 이것을 위해 그를 씹어먹는다. 아서는 두 번째 기회를 요청하지만 상사는 거절하고 그 자리에서 그를 해고한다. 설상가상으로 랜달은 아서가 직접 총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아서를 버스 밑으로 던져 버린다. 하하에서 지하철을 타고 광대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아서는 웨인 엔터프라이즈에서 일하는 술 취한 젊은 월스트리트 세 명이 여자를 괴롭히는 것을 발견한다. 아서는 의도하지 않게 웃기 시작하고 남자들의 관심을 끌며, 여자는 현명하게 차에서 도망간다. 남자들은 아서에게 다가가서 그를 때리기 전에 그와 그의 웃음을 조롱한다. 아서는 정당방위를 위해 반격을 가하지만, 팀을 이뤄 끈질기게 바닥에 부딪쳤다. 충분히 먹은 아서는 총을 꺼내 자기 방어를 위해 두 사람을 쏘고 마지막 남자를 기차에서 따라 계단에서 살해했다.


그가 방금한 일에 충격을 받은 아서는 근처의 공공 남성 방으로 후퇴한다. 잠시 생각에 잠긴 후, 그는 자신의 안에서 힘이 떠오르는 것을 발견하고 혼자 춤을 추기 시작한다. 이 순간, 그는 더러운 거울에 비친 자신을 때리고 얼룩지고 힘센 광대로 보고 그것을 포옹하기 시작한다. 그는 총을 숨긴 다음 아파트로 돌아와 소피를 처음 만나 키스한다.


세 건의 살인에 대한 소식이 퍼지고, 일부는 그것을 부유층에 대한 공격으로보고, 다른 사람들은 그 행동을 지지한다. 토마스 웨인은 하층민들을 "클라운스"라고 부르며 그것을 비난하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상징이다. 다음날 아서는 하하의 사물함을 청소하지만 랜달에게 배신하고 타임 펀칭 기계를 깨뜨린 것에 대해 대면하기 전에는 그렇지 않다. 그러고는 고상하고 자유로워져서 떠난다. 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대 폭도들은 도시를 통해 항의하고 문제를 일으키고 더 높은 특권층을 비난하고 있다. 아서는 무심코 이런 일을 일으켜 진정한 잠재력을 보기 시작한다.


아서는 나중에 토마스에게 보낸 페니의 편지 중 하나를 발견한다. 아서는 토마스의 아들임을 보여준다. 아서는 웨인 매너로 가서 젊은 브루스 웨인을 만난다. 브루스를 위해 마법의 묘기를한 후, 그는 문을 통해 손을 내밀어 브루스에게 미소를 짓도록 강요하고, 그들이 형제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깊은 곳에서 깨닫다. 그러나 알프레드가 개입해서 아서에게 떠나라고 말한다. 아서는 어머니와 토마스와의 관계를 언급한다. 알프레드는 페니를 기억하지만 페니는 그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아서는 알프레드를 공격하고 거의 목을 조르지만 브루스가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그런 다음 아서는 자신을 붙잡고 웨인 구내를 피한다.


그날 저녁, 아서는 공공 미술 극장 행사에서 토마스를 발견한다. 아서는 안내인을 가장해 극장에 잠입한다. 그는 토마스 웨인을 따라 남자 방으로 들어가 아버지가 될 가능성으로 그를 대면하려고한다. 아서는 토마스가 기억하는 페니를 언급한다. 그는 그녀가 망상에 빠져 있었고 아서가 아들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말한다. 토마스는 또한 페니가 아서에게 그가 입양되었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설명하지만, 아서는 토마스의 얼굴에 낄낄 거리기 전에 그것을 강하게 거부한다. 아서의 상태를 알지 못하는 토마스는 방어적이 되어 아서의 얼굴을 주먹으로 때리기 전에 그 남자가 건물 밖으로 던져진다. 아서는 집으로 돌아와 우울증과 갈망에 휩싸여 냉장고에 머리를 부딪쳐 자신을 고문한다.


경찰 형사 버크와 개리티 두 명이 용의자가 광대 화장을 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지하철 살인 사건에 대해 심문하기 위해 아서의 아파트로 가서 아서가 그날 일찍 직장을 잃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아서는 어떤 개입도 부인하고 형사들을 떠나게 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페니는 병에 걸려 병원에 입원한다. 소피는 아서가 어머니를 돌보는 동안 옆에 앉는다. 병원에서 아서는 머레이의 쇼가 스탠드 업 루틴에서 클립을 연주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머레이가 아서를 조롱하기 위해 연주하는 것을 보고 상처를 입다.


아서는 나중에 머레이 쇼 대변인으로부터 전화를 받는다. 그는 손님으로 초대받았는데, 아서는 마지못해 그것을 받아들인다. 코미디 쇼에서 다른 인터뷰를 공부한 후, 아서는 라이브 관객 앞에서 자살하기로 결정한다. 그것이 그들을 웃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다.


확실한 증거를 찾아 아서는 아캄 망명에 가서 페니에 대한 파일을 가진 사무원 칼(브라이언 타이리 헨리)과 이야기한다. 칼이 아서에게 원하는 정보를 줄 수 없다고 말하자 아서는 파일을 낚아채서 읽으려고 도망친다. 일단 계단에 숨겨져 있으면 아서는 서류를 열고 읽어보고 토마스가 진실을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현실은 페니가 아서가 버려진 채로 발견된 후 그를 입양했고, 그녀는 그를 학대하고 라디에이터에 묶고 학대하는 남자 친구와 함께 그를 때렸다. 파일의 한 부분은 아서가 머리를 다쳤다고 언급하는데, 이는 그가 웃는 상태를 야기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아서는 병원으로 돌아와 페니에게 자신의 삶이 비극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는 그것이 "바보 같은 코미디"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그것으로, 그는 페니를 질식시켜 죽인다.


아서는 집으로 돌아가 소피의 아파트에 침입한다. 그녀는 그를 보고 겁에 질려 딸을 위해 떠나라고 말한다. 아서는 그녀에게 "정말 나쁜 날"을 보낸 적이 있는지 물었고, 그녀는 그를 알지도 못한다고 대답한다. 이것은 소피가 아서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격렬한 전투의 순간을 보여준다. 부서지고 좌절한 아서는 침입에 대해 사과하고 소피를 혼자 남겨두고 아파트에서 뛰어 내린다.


아서는 머레이의 쇼에 출연할 준비를 시작하고 얼굴을 하얗게 칠한다. 그는 랜달과 다른 전 동료 게리(리 길)의 아파트를 방문한다. 그들은 페니의 죽음에 대해 듣고 애도를 표하지만 랜달은 버크와 개리티가 지하철 살인 사건에 대해 질문하기 위해 아파트에 간다고 언급하기 시작한다. 아서는 랜달이 아서를 엉덩이를 덮을 방법을 찾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랜달의 얼굴을 두 번 잔인하게 찔러 벽에 머리를 부딪친다. 겁에 질린 게리는 아서의 행동에 의문을 제기하고 놓아달라고 간청한다. 아서는 장난으로 그를 겁주기 전에 동의한다. 게리는 아서의 문에 있는 자물쇠를 풀려고 하지만, 그의 키 때문에 풀 수는 없다. 그는 아서에게 아서가 즉시 동의하는 문을 열어달라고 요청했고, 게리가 인생에서 유일하게 그에게 잘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기 위해한 번 멈췄다. 아서는 게리의 이마에 입을 맞추고 그를 놓아준다.


아서는 머리를 녹색으로 염색하고 광대 화장을 하고 버건디 양복을 입는다. 그런 다음 그는 정신 이상과 불안한 삶을 완전히 받아 들였고 계단을 따라 춤을 추었다. 버크와 개리티는 아서가 거리에서 춤을 추고 그를 체포하기 위해 이사하는 것을 발견한다. 아서는 달리고, 수십 명의 다른 고담 시민들이 살인에 영감을 얻은 후 광대처럼 옷을 입은 지하철 열차로 그를 쫓아간다. 아서는 시위대로부터 훔쳐서 무심코 기차 안에서 싸움을 시작하는 광대 마스크로 얼굴을 숨긴다. 형사들이 아서를 쫓아가면 광대 한 명이 방해가 되고 버크는 총을 들고 고군분투하고 우연히 그를 쏜다. 광대는 형사들을 지하철에서 끌어내어 끈질기게 때리기 시작했고, 아서가 도망갈 수 있게 해 주었고, 그 지역에 몰려있는 경찰을 부드럽게 통과했다.


TV 방송국에서 아서는 머레이와 그의 에이전트 진을 만난다. 그가 계속하기 전에, 아서는 머레이에게 "조커"라고 소개하도록 요청한다. 머레이가 비디오를 재생할 때 그렇게 언급했기 때문이다. 머레이는 아서에게 아서가 광대 화장에 대답하는 정치적 의제가 있는지 묻다. "나는 그것을 믿지 않는다. 아무것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소개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아서는 머레이가 농담을 하려고 애쓰는 아서의 비디오를 방송하는 것을 본다. 이것은 아서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변화시킬 계획을 세우고, 그다음에 그는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춤을 추게 된다.


아서는 쇼가 시작되면 밖으로 나간다. 그는 머레이에게 어색하게 농담을 하고, 아무도 그렇지 않지만 어두운 유머로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맞서는 아서는 지하철 살인 사건을 인정하며 계속한다. 머레이와 청중은 아서가 진지하다는 것을 천천히 깨닫는다. 아서는 토마스 웨인이 그들을 위해 말했기 때문에 청중이 희생자들을 신경 쓸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아서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무시 당하고 걸어갈 것이다. 머레이와 관객은 아서에게 더 화가 나지만, 그는 또한 화가 나 있다. 머레이는 아서에게 꾸짖는다. 아서는 아서에게 재빨리 웃고 또 다른 농담을 한다.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외톨이를 버리고 쓰레기 취급하는 사회와 건너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그는 머레이가 경찰을 부르기 전에 그를 폐쇄하려고 노력하라고 묻는다. 분노한 아서는 비명을 지른다. "당신이 받아야 할 것을 얻었다!"머레이의 머리를 모두들 앞에서 날려버리기 전에 말이야 관객들은 공포에 질려 도망가고, 살인 소식은 즉시 전파를 쳐. 아서는 처음으로 진심으로 웃는다.


고담은 이제 아서가 한 짓을 듣고 광대 복장을 한 폭동을 일으키는 시민들에 의해 압도 당한다. 웨인 부부는 거리에서 혼란을 찾기 위해 영화관을 떠난다. 토마스는 아내 마사(캐리 루이스 푸트렐로)와 브루스를 골목으로 데려가지만, 한 광대가 그들을 따라가 토마스에게 아서가 머레이 프랭클린 쇼에서 사용한 펀치 라인을 사용하여 마땅한 것을 얻고 있다고 말한다. 그것으로 그는 브루스 앞에서 토마스와 마사를 쏜다.


한편 아서는 체포되어 경찰에 연행되고 있다. 아서는 창밖을 내다보며 자신이 일으킨 파괴와 혼란을 보고 기뻐하며 웃는다. 구급차에 탄 광대들이 차에 뛰어들어 경찰을 죽이고 다치게 하고 의식을 잃은 아서를 풀어주었다. 그가 깨어나면, 아서는 광대 가면을 쓴 환호하는 폭도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폭도들은 아서가 차에 서서 감탄을 받아들인 것을 응원했다. 왜냐하면 그는 오랫동안 원했던 인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는 환호에 맞춰 춤을 추다가 잠시 말을 멈추고 코에서 피가 많이 나는 것을 발견한다. 그러고는 윗입술에 피를 뿌린 다음 신처럼 높이 솟아오르는 그들 앞에 서기 전에 씩 웃는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아서는 아캄에 갇혀 있다. 그는 이 이야기를 한 후 웃고 골목에 있는 부모님 위에 서 있는 젊은 브루스를 상상한다. 브루스가 자기 자신을 변화시켰다는 사실을 깨닫고 아서는 이 사실이 정말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조금 더 웃는다. 그는 새로운 사회복지사)를 만나 그녀에게 농담을 하고 싶다고 말했지만, 그녀는 그것을 얻지 못했다.몇 분 후, 아서는 질서 정연한 사람들에게 쫓기 전에 피 묻은 발자국을 남기고 방을 떠난다.

반응형

댓글